최신 뉴스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라- 돌파력 책 공부1

안녕하세요. 제가 평소에 머리맡에 두고 자주 읽는 책이 있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바로 라이언 홀리데이의 '돌파력'입니다!!

돌파력 책


'돌파력'은 고대 스토아 학파의 철인이었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쓴 '명상록'이라는 책을 현대 시대에 맞도록 새롭게 해석한 책입니다. 명상록의 여러 진리들과 그에 부합하는 현대 사례들을 접목하여 어떻게 눈 앞의 장애물을 딛고 앞으로 나아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의 저자는 '에고라는 적', '그로스 해킹' 등을 쓴 라이언 홀리데이인데, 개인적으로 저의 최애 작가분 중 한 명입니다!!어떻게 하면 사람과 단체가 발전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시는 분이라고 생각해요.

다시 책으로 돌아와서 돌파력은 정말 주옥같은 문장들이 많은 책입니다. 인생의 도움이 되는 교훈들이 정말 많고 이를 단순히 철학적으로만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오바마, 조지 워싱턴, 링컨 등 위인들이 어떤 행동을 하였는지도 보여주기 때문에 내용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책을 읽고 마치 '인생의 실패와 성공을 모두 다 경험해 본 사람들이 이제 막 인생을 시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이 느꼈던 모든 것을 전수해주는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성공하고 싶은 사람, 실패를 보고 좌절하는 사람, 미래가 두려운 사람이 읽으면 특히 좋을 것 같습니다.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라.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라


제 인생의 좌우명이기도 하며, 이 책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입니다.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라.'

너무 진부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때로는 진부할수록 진리에 가까운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에는 앨리바마 풋볼 팀이 나옵니다. 대학 풋볼은 미국에서 인기가 매우 높기 때문에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고 한 번 우승하는 것도 힘들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앨라배마 풋볼 팀은 연속 우승을 거두고 현재까지도 역사상 가장 압도적인 팀으로 기억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비결은 바로 코치와 선수들이 항상 가슴에 새기고 행동했던 말, '과정' 때문인데요. 책에서 코치가 했던 말을 인용하면,

" 지역대회 우승을 생각하지 마라. 전국대회 우승을 생각하지 마라.이번 훈련에서, 이번 시합에서, 바로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을 생각해라. 그것이 과정이다. 오늘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생각하자."

바로 오직 현재 주어진 일에만 온 정신을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 말에 정말 동감하는데요. 지금까지의 제 인생을 살펴보면 인생의 작고 큰 실패와 성공들은 '과정'에 집중했느냐에 따라 많이 갈렸던 것 같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연세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큰 꿈이었는데요. 그 당시 간절하면 이루어진다라는 말을 믿고 항상 연세대학교를 상상하며 외치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수능에서 연세대 근처에도 못미치는 성적을 받았고 결국 재수를 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재수를 해서도 끝내 연세대학교는 못가게 되었죠.

지금 생각하면 결국 그에 맞는 수준이 안됐고, 그만큼 노력을 안했기 때문에 정말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생각해보면 간절히 상상만 하고, 정작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는 최선을 다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그 때의 실패로 지금은 항상 미래를 생각하지 말고 과정에서 최선을 다하자고 제 자신에게 다짐합니다. 과정에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언젠가 원하는 모습에 다가가 있는 저를 발견하겠죠?

어쩌다보니 책에 관한 내용보다는 저의 이야기가 더 많이 반영되었네요..ㅎㅎ.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